목차
팔뚝이 얇을까요? 가늘까요? 허리가 두꺼울까요? 굵은 걸까요? 신체를 표현할 때 자주 사용하는 네 개의 단어를 정확하게 구분한다면 우리말 실력자라고 말할 수 있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헷갈려서 혼용하기 쉬운 네 가지 표현에 대해 그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늘다 vs 얇다
'가늘다'와 '얇다'는 개념이 비슷해서 혼용하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두 단어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표현의 대상을 떠올리면 됩니다. 길이나 둘레를 언급할 때는 '가늘다'를 두께와 관련이 있으면 '얇다'를 사용하면 됩니다. 팔, 허리, 종아리 등은 둥근 실린더와 같이 생겨서 '가늘다'라고 표현해야 합니다. 책이나 옷과 같이 두께를 의미하는 단어와 같이 사용하게 될 경우 '얇다'를 사용합니다.
2. 굵다 vs 두껍다
'가늘다'와 '얇다'와 비슷한 개념으로 길이나 둘레를 말할 때는 '굵다'를 사용합니다. 또한, 두께를 표현할 때는 '두껍다'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늘다'와 '굵다'는 원통의 둘레 형상을 떠올리고 '얇다'와 '두껍다'는 책의 두께를 생각하면 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원리로 '가늘다'의 반대말은 '굵다'이고 '얇다'의 반대말은 '두껍다'가 됩니다.
3. 가늘다
[단어의 특징]
발음 : [가늘다]
활용 : 가는, 가늘어, 가느니
품사 : 형용사
'가늘다'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굵기가 얇으면서 길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얇다'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의미에서 단순히 얇다라고만 되어 있지 않고 굵기가 포함된 것을 확인하면 원통의 형상이 작고 길이는 길다의 의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체의 표현 외에도 많은 의미가 있으니 한 번쯤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굵다'는 '가늘다'의 반대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의미와 예문]
1. 물체의 너비가 좁거나 굵기가 얇으면서 길다.
- 가는 머리카락 / 면발 / 빗줄기 / 손목 / 실
- 여자의 팔은 일반적으로 남자의 팔보다 가늘다.
2. 소리의 울림이 약하다.
- 가는 목소리 / 숨소리 / 음성
- 밤이 되면 어디선가 가늘게 흐느끼는 소리가 들리곤 했다
3. 알갱이의 크기가 매우 작다.
- 가는 눈발 / 모래 / 빗방울 / 알갱이 / 입자
- 거친 나무를 매끄럽게 만들려면 가는 사포가 필요하다
4. 빛, 바람, 연기, 숨 등이 희미하고 약하다.
- 가는 불빛 / 한숨 / 햇살
- 가늘게 부는 바람을 맞으며 산책을 했다
5. 표정이 얼굴에 나타날 듯 말 듯 약하다.
- 가는 미소
6. 천이나 그물 등의 짜임이 촘촘하다.
- 구멍이 가는 채
- 작은 물고기를 잡으려면 가능 어망이 필요하다.
7. 움직이는 정도가 아주 약하다.
- 가는 경련 / 떨림 / 맥박 / 진동
4. 얇다
[단어의 특징]
발음 : [얄:따]
활용 : 얇은, 얇아, 얇으니, 얇고
품사 : 형용사
'얇다'는 발음에서 실수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얇'은 '얄'로 발음해야 하는데 너무 강조하면서 발음하게 되면 '얍'으로 잘못 소리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드럽게 '얄'로 발음하도록 하세요. '얇다'와 '두껍다'는 두께를 의미하는 단어로 두꺼운 정도의 다른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의미와 예문]
1. 두께가 두껍지 않다.
- 얇은 옷 / 담요 / 이불
- 날씨가 쌀쌀할 때에는 그렇게 얇은 옷을 입으면 감기에 걸릴 수도 있다.
2. 층을 이루는 사물의 높이나 집단의 크기가 보통의 정도에 미치지 못하다.
- 고객층이 얇다 / 중간층이 얇다
- 우리 회사는 과장이나 대리와 같은 중간층이 얇다
3. 빛깔이 연하다.
- 빛깔이 / 색깔이 얇다
- 얇은 색으로 표현하는 것이 그 화가의 화풍이다
4. 빤히 들여다보일 만큼 속이 좁다.
- 얇은 꾀 / 속임수
- 생각이 얇다 / 속이 얇다
5. 마치며
'가늘다'과 '굵다'는 굵기와 관련이 있으며, '얇다'와 '두껍다'는 두께와 관련이 있습니다. 네 단어를 자세히 보면 '굵다'는 '굵기', '두껍다'는 '두께'와 대칭됩니다. '가늘다'와 '얇다'의 구분을 위해 반대말을 기억하고 반대말에서 '굵기'와 '두께'를 연상하면 4개의 단어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