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얽매어'와 '얽매여'는 기본형 '매다'에서 비롯된 단어이지만 뉘앙스의 차이가 있는 표현들입니다. 구분하는 데는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아래 정리한 내용만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얽매어'와 '얽매여'의 차이와 각각의 의미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얽매어 vs 얽매여
'얽매어'는 '얽매다'의 활용어입니다. 동사 '얽매다'는 '얽다'와 '매다'가 결합된 단어로 '끈이나 줄 등으로 이리저리 걸어서 묶다'는 뜻입니다. 가끔 '얽메다'로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메다'는 가방 등을 어깨나 신체의 일부에 걸치는 것을 뜻합니다. '매다'와 '메다'의 차이는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의미의-차이가-있는-매다와-메다를-구별하자
'얽매여'는 '얽매이어'의 줄임말입니다. '얽매이어'는 '얽매이다'의 활용어이고, '얽매이다'는 '얽매다'의 피동형태입니다. 즉, '끈이나 줄 등에 이리저리 걸려서 묶이다'란 뜻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묶을 때는 '얽매어'를, 내가 묶임을 당할 때는 '얽매여'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얽매어
[단어의 특징]
기본형 : 얽매다
'얽다' + '매다'의 형태
'얽매다'는 끈이나 줄 등으로 무언가를 묶는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것보다 '구속하다'란 의미로 더 자주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특히, '얽매다'는 구속하는 것을 매우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얽매다'는 능동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목적어가 존재해야 합니다. 만일, 목적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얽매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의미와 예문]
1. 끈이나 줄 등으로 이리저리 걸어서 묶다.
2. 마음대로 행동할 수 없도록 몹시 구속하다.
- 사람을 얽매다 / 과거가 나를 얽매다.
- 가정폭력은 가족을 얽매려고 하는데서 비롯된다.
3. 얽매여
[단어의 특징]
기본형 : 얽매이다
'얽다' + '매이다'의 형태
'얽매이다'는 '얽매임'을 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누군가 또는 무엇에 의해 '얽매이어'지는 겁니다. '얽매이다'는 피동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목적어가 없어야 합니다. 만일 목적어가 있다면 '얽매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의미와 예문]
1. 끈이나 줄 등에 이리저리 걸려서 묶이다.
2. 마음대로 행동할 수 없도록 심하게 구속되다.
- 과거에 얽매이다 / 가족에게 얽매이다
- 그녀와의 추억에 얽매여 슬픔에 빠져 살고 있다.
4. 마치며
'얽매어'와 '얽매여'는 능동과 피동의 차이가 있습니다. 목적어 '~을/를'이 앞에 있으면 '얽매어'를 부사구인 '~에'가 앞에 있다면 '얽매여'를 사용해야 합니다. 두 표현의 구분에는 목적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