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른 듯 하지만 의미를 비교했을 때 비슷한 부분이 많은 세 개의 단어 '옅다', '엷다', '얇다'에 대해 그 차이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본문 중간에 세 단어를 비교한 표가 있는데, 의미와 예문은 사전에 있는 그대로를 옮긴 것으로 세 단어의 사용에 대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세 개의 단어는 같은 뜻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특정 표현에서는 단독으로 사용을 해야 합니다.
1. 물, 냄새, 소리에 대한 표현에는 : 옅다
'옅다'는 옅은 시냇물이나 옅은 강과 같이 물과 같이 사용할 때 물의 깊이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냄새가 약하거나 소리가 작은 것을 표현할 때도 '옅다'를 사용합니다. 물, 냄새, 소리에 대한 표현을 나타낼 때는 세 단어 중 '옅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두께에 대한 표현에는 : 엷다, 얇다
두께가 적다의 의미를 갖는 단어는 '엷다'이고 두께가 두껍지 않다의 뜻을 갖는 단어는 '얇다'입니다. 국어의 의미 풀이에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서 '적다'와 '많지 않다'를 다르게 사용한다는 겁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두께를 표현할 때의 '엷다'다 '얇다'는 같은 뜻으로 간주합니다. 예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옷, 이불과 같이 어떤 것의 두께를 표현할 때 두 단어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색, 빛깔을 나타낼 때는 : 세 단어 모두 사용
'옅다'는 '색이 보통 정도보다 흐릿하다'의 의미입니다. '엷다'는 '빛깔이 진하지 않고 연하다'이며 '얇다'는 '빛깔이 연하다'입니다. 대충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그냥 같은 뜻입니다. 구분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4. 농도, 밀도를 표현할 때 : 세 단어 모두 사용하나 '얇다'의 의미는 조금 다름
안개, 어둠, 구름과 같은 농도와 밀도를 표현할 때 '옅다'와 '엷다'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층이나 지식층과 같은 집단의 밀도에서는 '얇다'를 사용해야 합니다.
5. 깊이를 나타낼 때 : 세 단어 모두 사용
사전 상 세 단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옅다'는 '생각이나 지식 등이 깊지 않다' 또는 '정도가 보통보다 깊지 않다'입니다. '엷다'는 '있는 듯 없는 듯 가볍다'이고, '얇다'는 '빤히 들여다 보일 만큼 속이 좁다'입니다. 각 단어의 사전 상 의미를 보면 완전히 다른 뜻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각 단어의 예문을 보면 '옅은 생각 / 잠', '엷은 생각 / 잠', '얇은 생각 / 속'과 같이 같은 표현으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세 단어의 비교표
1)에서부터 5)까지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단어별 각 의미를 쉽게 비교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표 안에 있는 의미는 사전 상에 나와 있는 모든 의미와 예문을 적어 둔 겁니다.
7. 마치며
국어를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사전에 나와 있는 의미를 이해하는 거 같습니다. 분명 한글로 쓰여 있으나 애매한 문구가 너무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의어로 사용할 수 있으나 다른 단어처럼 보이게 됩니다. 네이버 사전의 경우 하나의 단어를 찾으면 아래쪽에 유의어 군을 보여줍니다. 엷다를 찾으면 옅다와 얇다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