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애플 카플레이 적용 후기 및 내비게이션 볼륨 조절 방법 (feat. 올뉴카니발)

by 독학박사 2023. 11. 29.

목차


    작년 아이폰 13 Pro를 구입하고 이제껏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차 오디오를 연결해 사용해 왔습니다. 최근 차량의 USB 포트에 아이폰을 연결하니 apple carplay 옵션이 설정되는 겁니다. 우연찮게 차량의 내비 화면을 애플 카플레이로 변경한 후기를 생생히 들려드립니다.

     

    애플 카플레이 내비게이션 볼륨 조절 방법
    애플 카플레이 내비게이션 볼륨 조절 방법

     

    기아 순정 내비 화면을 애플 카플레이로 바꾸다

    올뉴카니발은 기아 순정 내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내비의 그래픽이 좋지 않고 매번 업데이트하는 불편함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최근에는 무선 충전 거치대들이 잘 나와 스마트폰의 내비 어플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아 순정 내비게이션 구성
    기아 순정 내비게이션 구성

     

     

    요즘 대세는 티맵인데, 애플 카플레이로 아이폰을 연결하면 아이폰의 어플들과 차량 내비 화면이 연동됩니다. 전화어플의 경우 아이폰 내 전화 어플 포맷을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내비 화면은 아이폰에서 보여지는 것보다 시야각이 좋습니다. 경로 안내는 오른쪽 상단에 별도로 표시되면 음악을 오른쪽 하단에 앨범 표지와 함께 나타납니다.

     

    애플 카플레이 적용 후 내비게이션 화면 변화
    애플 카플레이 적용 후 내비게이션 화면 변화

     

    애플 카플레이 연결 시 액정의 해상도도 더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 건 느낌일 뿐일까요?

     

     

    애플 카플레이의 티맵 내비게이션 음량 조절이 안 돼?

    얼떨결에 애플 카플레이를 연결해서 이틀간 기분 좋게 사용을 했습니다. 한 가지 불편한 점은 내비게이션의 소리가 너무 작다는 겁니다. 아이폰 내 티맵 어플에서 설정에 들어가 봐도 소리는 맥스로 설정돼 있었습니다. 음악을 틀어 놓으면 안내 소리가 아예 들리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자동화 화면에서의 설정과 스마트폰 어플 내 설정을 아무리 뒤져 보아도 음량 조절하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인터넷 정보를 찾아보니 내비 안내 음성이 들릴 때 차량의 소리 조정을 하면 내비게이션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고 나와 있네요.

     

    차량 내 볼륨 조절을 하면 오디오 소리만 변경 됩니다.
    차량 내 볼륨 조절을 하면 오디오 소리만 변경 됩니다.

     

     

    운전 중에 내비 음량 나올 때 볼륨을 조절해 봤지만 오디오 조절만 되더군요. 다시 스마트폰 내 어플의 설정으로 들어가 이거 저거 만져보는데 어느 순간 음량 조절 메시지에 '내비게이션'이라고 뜨면서 안내 소리에 변화가 생기더라고요.

     

    내비게이션이라 표시되어야 내비 음량이 조절 됩니다.
    내비게이션이라 표시되어야 내비 음량이 조절 됩니다.

     

    이 기능을 찾기가 어려운 이유가 내비 음량이 나올 때 차량 볼륨을 조절해야 하는 데 있습니다. 즉, 차량이 서 있을 때는 내비 음량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기능 확인이 어려웠던 겁니다. 운전 중에 기능 확인을 해야 한다는데 있어, 위험하기도 합니다. 해당 어플 관계자들이 이 내용을 본다면 내비 음량 조절을 별도의 설정으로 바꿔줬으면 합니다.

     

    음악 볼륨 자동 조절 기능

    애플 카플레이를 연결한 후 스마트폰 내 티맵 어플에서 설정을 들어갑니다. 설정 안에는 음악 볼륨 자동 조절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음악 볼륨 자동 조절 기능 켜기
    음악 볼륨 자동 조절 기능 켜기

     

    일반적으로 음악 볼륨 자동 조절이라 함은 음악이 재생되는 동안 내비 안내가 나오면 음악의 소리가 자동으로 줄어들고 내비 음성이 나오는 기능이라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애플 카플레이에서의 개념은 달랐습니다.

     

    내비 안내 소리가 날 때 차량 볼륨을 조절하면 내비 소리를 변경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바로 이거였던 겁니다. 이 버튼을 켜 놓고 있으면 내비 소리가 나올 때 내비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항시 켜 두면 불편하다는 겁니다. 오디오의 볼륨을 조절하려고 할 때 내비 안내가 나온다면 내비게이션의 볼륨이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내비 음량의 조절이 완료됐다면 해당 버튼을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 카플레이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 활용 방법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하면서 유선 연결을 무선으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무선으로 연결하게 되면 굳이 스마트폰 거치대를 사용할 필요도 없을 것 같았습니다.

     

     4일간의 사용 끝에 무선 연결은 포기하고 거치대 사용을 결정했습니다. 애플 카플레이의 티맵은 결국 스마트폰을 미러링 해주는 것으로 모든 기능이 담겨있진 않았습니다. 장소 찾기, 손가락으로 화면 확대 축소 등 안 되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 내 티맵 어플은 전체경로 확인용으로 사용해요
    스마트폰 내 티맵 어플은 전체경로 확인용으로 사용해요

     

    결국 스마트 폰을 거치대에 장착하고 경로를 찾거나 전체 경로를 보는 등 보조로 사용해야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전체 경로에서 막히는 부분을 참고할 수 있고 세부 내용은 차량 내비로 보면서 더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애플 카플레이 적용 후기와 내비게이션 볼품 조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이폰 사용 전에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려고 했으나 티맵 지원이 되지 않던 시절이라 시도를 접어야 했습니다. 이제는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도 티맵이 지원되더군요. 기본으로는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지만 블루투스 무선 연결 액세서리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연결해서 활용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