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엑셀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내용은 별로 없는데 용량이 큰 파일을 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물론 이러한 파일은 반응속도도 느린 것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원인 중 하나가 해당 엑셀파일에 무수히 많은 스타일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일이 왜 이렇게 많이 생성되는지와 불필요한 스타일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맥북에서 작성되었으며 캡처된 이미지가 윈도우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불필요한 스타일은 왜 생성이 되는 걸까?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다른 사람이 전달해 준 파일을 이용하여 수정하고 전달하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때 내용만 복사하지 않고 워크시트를 복사해서 다른 파일에 붙여 넣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불필요한 스타일까지 같이 따라오게 되는 겁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정상일 경우의 스타일들과 비정상일 때의 스타일 보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맥북 버전의 엑셀)
회사에서는 자신이 초기에 만드는 파일도 있겠지만 대부분 누군가에게 전달받은 파일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흐르게 되면 엄청나게 많은 스타일이 붙은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내용에 비해 용량도 크고 열고 닫을 때도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엑셀에는 스타일을 지우는 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별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2. 압축파일로 만들어서 지우는 방법
엑셀 파일이 사실 압축파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까? 엑셀 파일의 확장자인 '.xlsx'를 '.zip'으로 변경 후 압축파일을 풀어주시면 몇 개의 폴더와 파일들이 나옵니다.
메모장과 같은 것으로 'styles.xml'을 열고 'cellstyles'을 찾습니다. <cellstyles count=" 와 같이 것이 찾아지면 < 앞에 커서를 놓고 엔터로 줄을 띄웁니다. 다음은 '/cellstyles를 찾고 뒤에 <dxfs count=" 가 있다면 </cellstyles> 다음에 커서를 놓고 마찬가지로 줄을 띄웁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처럼 cellstyle이 있는 구간이 한눈에 보입니다. 이 모든 것들을 삭제하고 윗 문단과 아랫 문단의 공백을 지워 붙여 줍니다. 저장 후 압축을 풀었던 반대로 다시 압축을 합니다. 그런 후 '.zip' 확장자를 '.xlsx'로 변경한 후 파일을 열면 스타일들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3. 메크로를 써서 지우는 방법
윈도우 버전의 엑셀에서는 상단에 [개발도구] 탭이 있습니다. 만일 없을 경우에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에서 개발도구에 체크 후 확인하면 메뉴에서 보이게 됩니다. 이것이 귀찮으면 alt+F11의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Visual Basic 화면이 나타나면 삽입 > 모듈을 선택합니다. 신규 창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텍스트 파일을 다운 받으시려면 아래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다 완료를 하셨으면 실행 버튼을 눌러 셀 스타일 삭제를 진행합니다. 완료되면 불필요한 셀 스타일 제거 완료란 창이 뜹니다.
4. 마치며
회사에서나 학교에서 사용하는 엑셀 파일은 포맷을 활용하기 위해 돌고 돌아가며 사용을 합니다. 중간에 어떤 사람들이 복사 및 붙여 넣기를 하며 파일이 돌려 다닌다면 셀 스타일이 복잡하게 꼬일 수 있습니다. 가끔 내용은 별로 없는데 파일을 열 때 오랜 로딩 시간이 든다면 셀 스타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