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목에서 밝혔듯이 우리들이 틀리기 쉬운 단어인 '이에요'와 '예요'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흔히들 혼동하는 단어로 '이예요'와 '에요'를 잘 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요'와 '예요'에 대한 설명을 보면 앞으로는 틀리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1. '이에요'와 '이어요'
'~이에요'는 '이(다)'와 '에요'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에요'는 어떤 사실을 서술하거나 질문함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입니다. 예전에는 '이에요'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이어요'도 널리 쓰여 표준형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즉, '이어요'와 '이에요'는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이에요'와 '이어요'는 받침이 있는 단어와 결합할 때 줄임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태어난 곳은 서울이에요 / 서울이어요
'ㄹ' 받침이 있는 서울 다음에 사용하는 '이에요'
저기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에요 / 학생이어요
'ㅇ' 받침이 있는 학생 다음의 '이에요'
그 사고를 낸 차는 바로 이 트럭이에요
2. '예요'와 '여요'
'이에요'와 '이어요'는 받침이 있는 체언(앞에 붙는 단어)과 같이 사용한다고 했는데, 받침이 없는 단어와 사용될 때는 '예요'와 '여요'로 줄여서 사용합니다. 즉, '이예요'와 '이여요'는 잘 못 사용된 겁니다.
그 사고가 난 곳은 저 도로예요 / '도로이에요'에서 도로에 받침이 없어 도로예요로 줄여 씀
이 식당에서 제일 맛있는 메뉴는 고기국수예요 / '수' 다음의 '이에요'는 '예로'로 줄여 씀
3. '아니에요'와 '아니어요'
'이에요'와 '이어요'를 부정형으로 사용하면 '아니에요'와 '아니어요'가 됩니다. 두 개의 단어는 줄여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는 '아녜요'와 '아녀요'로 사용합니다. 절대로 '아니예요'와 '아니여요'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예요'는 '이에요'의 준말인데 이를 자주 잘 못 사용하는 단어가 바로 '거예요'입니다. '거예요'는 '것'과 '이에요' 가 합쳐져 '것이에요'에서 줄어든 '거예요'입니다. 이미 '이에'를 줄여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거에요'를 쓰면 안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의 맞춤법 정리의 핵심은 '예'와 '여'는 '이에'와 '이어'의 줄임이라는 겁니다. 또한 받침이 없는 단어와 결합할 때만 줄임 형태가 됩니다. 이러한 내용만 잘 숙지하고 있다면 앞으로는 이러한 단어를 사용할 때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