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진의 보정이 어려운 이유는 보정 툴이 없어서가 아니라 보정의 방법을 몰라서가 맞을 겁니다. 생각보다 보정에 대한 용어나 그 값의 변화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번 보정에 대한 글에서는 내가 찍은 사진이 눈으로 본 것과 동일하게 만들고 싶을 때의 보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snapseed를 깔고 사진을 찍은 후 바로 보정을 할 때 유용한 글입니다.
1. snapseed의 기본 보정 기능
snapseed에는 여러 기능이 있지만 이번글에서는 기본보정의 기능인 7개의 기능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기본 보정은 아래의 이미지처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총 7가지의 기능을 설명드릴 건데, 실제 보정을 할 때도 아래 설명드린 순서로 사진을 보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보정의 기능을 사용하실 때는 하나의 기능을 조정한 후에 완료 체크를 하지 마시고 세 번째 이미지의 조정 버튼을 눌러 다음 기능을 조정해 주셔야 합니다. 완료를 하게 되면 기본 보정 작업을 끝내게 됩니다.
2. 분위기
분위기는 대비와 채도를 동시에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분위기를 올려주면 사진의 현실감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분위기를 낮추면 색들이 옅어지면서 현실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보정 시 가장 처음에 조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처음 보정하는 사람들은 분위기를 올려서 작업하게 됩니다. 이유는 보다 선명한 사진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snapseed를 사용하여 보정을 할 때는 제일 먼저 분위기를 잡아놓고 다른 것들을 보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하이라이트
하이라이트는 밝은 부분의 밝기를 조정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하늘 사진을 찍을 때면 구름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하이라이트를 내리게 되면 구름이 선명하게 모습을 드러나게 됩니다. 반대로 야경의 빛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 주고 싶다면 하이라이트를 올려서 보정하시면 됩니다. 보정 시 두 번째로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4. 음영
하이라이트가 밝은 부분의 밝기라면 음영은 반대로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말합니다. 음영을 올리면 어두운 부분이 밝아지게 됩니다. 음영을 자주 쓸 때는 인물 사진에서 역광을 보정할 때입니다. 역광이란 빛이 뒤에 있어 사람의 얼굴이 어둡게 나온 사진을 말하는데 음영을 올리면 어두운 사람의 얼굴이 밝아지게 됩니다.
5. 대비
밝기는 밝고 어두운 것을 조정하는 것이라면 대비는 명암의 차이를 뜻합니다. 대비를 올리면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되고 밝은 곳은 더 밝게 나타납니다. 반대로 대비를 낮추면 어두운 곳은 덜 어둡고 밝은 곳도 덜 밝게 됩니다.
위의 특성에 따라 대비를 올리면 사진이 또렷해지고, 강렬하며 사실적인 느낌이 납니다. 반대로 대비를 낮추면 부드럽고 감성적인 느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6. 채도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조정해 줍니다. 채도를 높이면 색상이 선명해지고, 채도를 낮추면 색상이 다 빠지면서 흑백 사진이 됩니다.
보정을 하다 보면 보정한 티가 나곤 하는데 이때 채도를 -20 ~ -10 정도로 조정해 주면 보정한 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어두운 날 촬영을 했을 경우 색감을 살리고 싶을 텐데 이 경우에는 0 ~ 20로 조정해 주면 좋습니다.
7. 따뜻함
따뜻함은 사진의 색채를 조정합니다. 값을 올리면 전체적으로 사진이 노랗게 낮추면 파랗게 변합니다.
8. 밝기
사진의 밝고 어두운 부분(명암)을 조정하는 기능으로 밝게 하면 어두웠던 부분이 밝게, 어둡게 하면 밝은 부분이 어둡게 변합니다. 해당 기능을 너무 무리하게 사용하면 사진의 정보가 왜곡되어 사진이 깨질 수 있습니다. stock 사진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많은 편집은 자제해야 합니다.
밝기는 어쩔 수 없는 경우에 변경을 해야 하며 처음 사진을 찍을 때 밝고 선명하게 찍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전문 사진사들이 스트로브를 이용하는 이유가 원본을 밝게 찍기 위함입니다.
9.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snapseed 어플에서 기본 보정의 7가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보정 툴이 있으면 min에서 max까지 값을 왔다 갔다 하면서 눈에 좋아 보이는 값을 선택을 했는데, 각 기능의 의미를 알게 된 후에는 필요한 기능만 불러서 사용하게 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능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