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우연히 'a university' 란 표현을 보게 됐는데, 순간 오타일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유니버시티란 발음이 나는데 왜 'an'을 사용하지 않고 'a'를 사용한 것이지? 바로 조사에 착수를 했습니다. 관사 'a'나 'an'은 다음에 나오는 철자가 아니라 발음에 의해 그 사용이 결정된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유니버시티는 발음에서도 'u'로 나는 거 아닌가 하고 네이버 발음기호를 확인해 봤는데 발음도 자음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아래 썸네일 이미지에 보면 'j'가 맨 앞에 있네요.
관사 'a'와 'an'이 철자가 아니라 발음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확인은 했는데 발음기호를 하나하나 찾아봐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된 모음 발음과 자음 발음에 대해서 포스팅을 올리려 합니다.
1. 모음 발음
모음은 입을 벌리고 혀를 이완한 상태에서 내는 소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성음(성대 진동을 의미)이라 하며 소리는 입을 통해 자유롭게 흐르는 공기에 의해 생성됩니다. 모음은 또한 영어 단어에서 음절의 핵심을 구성하는 소리입니다. 영어에서 모음 소리의 몇 가지 일반적인 예로는 [a, e, i, o, u, y]가 있습니다.
2. 자음 발음
반면에 자음은 입술, 치아 또는 혀로 입을 통한 공기의 흐름을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아서 만드는 소리입니다. 유성음 또는 무성음(성대가 진동하지 않음을 의미)이며 영어 단어에서 음절의 가장자리 또는 경계를 구성합니다.
3. 'a'와 'an'이 헷갈릴 수 있는 사례
모음 발음과 자음 발음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철자나 발음 상에서 헷갈리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에 이러한 사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h'로 시작하는 단어]
'h'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 또는 'an'을 사용하는 것은 'h'의 발음에 따라 다릅니다. 'house' 또는 'hello'와 같이 'h'가 발음되면 'a'를 사용하지만 'hour' 또는 'honest'에서와 같이 'h'가 무음이면 'an'을 사용합니다.
A house
An hour
A hotel
An honest person
['u'로 시작하는 단어]
'u'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 또는 'an'을 사용하는 것은 문자 'u'가 내는 소리에 따라 다릅니다. 'university' 또는 'unique'처럼 'u'가 자음 소리를 내면 'a'를 사용하지만 'umbrella' 또는 'unicorn'와 같이 'u'가 모음 소리를 낼 경우 'an'을 사용하십시오.
A university
An umbrella
A unique idea
An uncle
'e'로 시작하는 단어:
An elephant
A European vacation
An exercise routine
A useful tool
'i'로 시작하는 단어:
An information desk
A useful idea
An island paradise
A big iceberg
'hetero-'로 시작하는 단어:
'hetero-'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 또는 'an'을 사용하면 첫음절의 발음이 'he-'와 'hee-' 사이에서 다를 수 있으므로 혼동될 수 있습니다. 첫음절이 모음으로 발음되면 'an'을 사용하고, 자음으로 발음되면 'a'를 사용합니다.
A heterosexual relationship
An heterodox opinion
A heterotrophic organism
An heterozygous trait
'herb'로 시작하는 단어:
'herb'라는 단어 앞에 'a' 또는 'an'을 사용하면 'h'의 발음이 일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혼동될 수 있습니다. 미국식 영어에서는 'h'가 보통 무음이므로 'an'을 사용하지만, 영국식 영어에서는 'h'가 발음되므로 'a'를 사용합니다.
An herb garden (American English)
A herb garden (British English)
An herb-infused oil (American English)
A herb-infused oil (British English)
4. 마치며
위의 경우 외에도 "a UFO" 또는 "an MRI"와 같이 약어의 경우에는 그 발음에 따라 관사의 형태가 결정됩니다. 관사를 잘 사용하기 위한 팀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단어를 외울 때 사전에서 예문으로 쓰인 관사를 같이 외우는 것입니다. 실제 원어민에게 "왜 이때는 'a'고 이때는 'an'이야?"라고 물으면 그들도 왜 그런지 대답을 하지 못합니다. 그냥 입에 배어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처럼 영어는 본디 언어인 것입니다.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반사와 같은 현상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꾸준한 연습과 끈기를 통해 모음과 자음 소리를 구별하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