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 단편소설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 작품의 배경지인 봉평에서 자연과 문학이 함께하는 효석문화제는 가산 이효석 선생님의 문학적 가치를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함께 공감하고 즐기는 문화관광부 지정축제라고 합니다. 어제부터 시작되어 다음주 일요일까지 진행되는 이 행사의 일정 및 어떤 먹거리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과 효석문석제의 가치
가산 이효석은 누구인가?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출생,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숭실전문학교, 대동공업전문학교 교수로 재임하였다.
1928년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노령근해>, <상륙>, <행진곡>, <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자 작가로 활동하였다.
그 후 모더니즘 문학단체인 <구인회>에 참여하였고 <돈(豚)>, <산>, <들>등을 발표하면서 자연과의 교감을 시적인 문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특히 1936년에 발표한 <메밀꽃 필 무렵>은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秀作)으로 꼽히고 있다.
효석문화제의 역사와 가치
가산 이효석의 문학을 알리고, 문학인과 국민들의 정서적 풍요로움을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1999년 부터 매년 9월 평창군 봉평면 문화마을 일원에서 개최되고 있는 효석문화제.
평창 효석문화제는 가산 이효석을 기념하는 문화제로서의 가치는 물론 문학마당, 전통마당, 자연마당으로 구성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를 찾는 모든 이들에게 초가을날 여행을 통한 특별한 추억을 완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산 이효석 선생의 문학세계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얻게 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소설가 이효석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그리고 봉평면 특유의 아름다운 메밀꽃밭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가을의 시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축제로서의 가치 까지!
평창 효석문화제는 강원도 평창은 물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 축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효석문화제란?
봉평에는 자연적, 문화적, 지리적 여건을 통하여 향기 있는 문학마을이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문학마을을 만들고 21C 새로운 문화, 축제의 비전을 제시하며 청정 관광지로의 이미지부각을 통한 지역, 경기 활성화 및 4계절 관광타운 형성하기 위함입니다.
축제장 지도
그리 크지 않으나 미리 위치를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보다 알뜰하게 시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축제장 먹거리
축제장에는 다양한 먹거리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상세 내용을 보시고 싶으시면 표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보세요.
마치며
본 포스팅은 평창 효석문화제 홈페이지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내용만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효석문화제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평창효석문화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