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해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내용을 상대에게 잘 전달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느낌으로는 알 것 같으면서도 정확히 그 의미의 차이를 구분하기 쉽지 않은 '조종', '조정', '조절' 세 단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각 단어의 특징과 예문을 확인하시고 정확한 뜻을 파악하는 시간이 됐으면 합니다.
1. 조종 vs 조정 vs 조절
'조종'은 잡을 조(操)와 세로 종(縱)이 결합된 한자어입니다. 잡을 '조'에는 다루다 또는 조종하다는 뜻도 있습니다. 세로 '종'은 '종횡'에서도 쓰입니다. 이러한 단어 '조종'은 기계나 사람을 다루어 부린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조종'은 '기계등을 조종하다'와 같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조정'은 고를 조(調)에 가지런할 정(整)을 사용합니다. 가지런할 정에는 '정돈하다'란 뜻도 있습니다. '조정'은 우리가 흔히 들을 수 있는 구조조정이나 가격 조정과 같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들에 대해 균형이 맞도록 정리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조절'은 고를 조(調)에 마디 절(節)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고를 조는 '조절하다'란 뜻도 있으며, '조절'은 바로잡거나, 알맞게 맞춘다는 의미의 단어입니다. 방의 온도가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처럼 무언가 많거나 적을 경우 그 양을 적당하게 맞추는 것을 조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조종
[단어의 특징]
한자 : 잡을 조(操) + 세로 종(縱)
발음 : [조종]
파생어 : 조종당하다, 조종되다. 조종하다
영어 : pilot(비행기, 배), steer(배), manipulate(사람, 사건)
'조종'은 무언가를 다룬다는 의미로 사용하는데 그 대상이 사물일 수도 있고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비행기나 시세, 배후 등에는 조종을 써서 '비행기 조종' '시세 조종' '배후 조종'이라고 해야 합니다. 영어에서는 하나의 단어로 표현되지 않고 대상에 따라 다른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각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미와 예문]
1. 비행기나 배 같은 기계를 다루어 움직이게 함.
- 비행기 / 기계 / 선박 / 원격 조종
- 요즘 출시되고 있는 드론은 자세 유지 프로그램이 좋아서 조종하기 쉽다.
2. 남을 자기 마음대로 다루어 부림.
- 시세 / 배후 조종
- 그 범인을 배후에서 조종한 사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주가가 상승한 이유가 뒤에서 시세를 조종한 세력이 있어서입니다.
3. 조정
[단어의 특징]
한자 : 고를 조(調) + 가지런할 정(整)
발음 : [조정]
파생어 : 조정되다, 조정하다
영어 : adjustment, rearrange(시간, 일정 등)
'조정'은 어떤 기준에 맞게 무언가를 정리한다는 의미로 가격이 비싸거나 쌀 경우 적정 수준으로 '조정'할 때 사용됩니다. 또한 상황에 맞게 바로 잡는다는 뜻에서 약속 날짜를 조정하거나 잘 못 짜여진 시간표를 조정한다고 할 때 쓰입니다.
[의미와 예문]
어떤 기준이나 상황에 맞게 바로잡아 정리함
- 가격 / 구조 / 날짜 / 시간표 조정
- 그날은 내 일정이 꽉 차서 시간 조정이 필요합니다.
- 급격하게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 금리 조정을 해야 합니다.
4. 조절
[단어의 특징]
한자 : 고를 조(調) + 마디 절(節)
발음 : [조절]
파생어 : 조절되다, 조절하다
영어 : control
'조절'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문장은 '온도조절기'를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온도조절기는 온도가 낮을 때는 높이고 높을 때는 낮추는 장치입니다. 체중 조절도 체중의 많고 적음을 관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조절기'를 영어로는 'controller'라고도 합니다.
[의미와 예문]
균형에 맞게 바로잡거나(인구, 체중), 상황에 알맞게 맞춤(속도, 온도, 호흡)
- 이번 종합검진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체중을 조절하고 있다.
- 방이 이렇게 더운 날에는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에어컨을 틀어야 한다.
5. 마치며
얼핏 보면 쉽게 혼동할 수 있는 세 단어 '조종', '조정', '조절'에 대해 그 특징과 의미를 정리하면서 각 단어들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어 단어를 암기하기 위해 가끔 단어들을 세트로 묶어 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의 세 단어도 '기계 조종', '구조 조정', '온도 조절'과 같이 세트로 기억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