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양’과 ‘지향’은 비슷하게 생겼지만 서로 의미가 대조되는 단어입니다. 두 단어는 철학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어 조금은 재미있는 단어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지양‘과 ’지향‘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양 vs 지향
‘지양’은 그칠 지(止)와 날릴 양(揚)을 사용하는 한자어로 ‘어떤 것을 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반면, ‘지향’은 뜻 지(志)와 향할 향(向)을 사용하여 ’어떤 목표에 뜻을 둔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인 생활 대화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회사에서는 보고자료나 교육자료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들입니다. 발음을 잘못하여 발생되는 해프닝도 종종 있습니다.
2. 지양
[단어의 특징]
한자 : 그칠 지(止), 날릴 양(揚)
발음 : [지양]
파생어 : 지양시키다, 지양하다
명사 ‘지양’은 그칠지와 날릴 양의 한자어로 ‘양(발전된 단계로 도약)’을 위해 ‘지(하지 말라)’해야 한다는 의미며, 단순하게 ’하지 말라‘는 뜻으로 보면 됩니다. 조금 더 깊은 의미로 하지 않는 이유가 더 발전된 단계로 나아가기 위함이라는 속 뜻을 갖고 있다는 겁니다.
네이버 사전에서 검색한 철학적 의미로는 ’변증법의 중요한 개념으로, 어떤 것을 그 자체로는 부정하면서 오히려 한층 더 높은 단계에서 이것을 긍정하는 일. 모순 대립 하는 것을 고차적으로 통일하여 해결하면서 현재의 상태보다 더욱 진보하는 것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역시 철학의 의미는 조금 어렵습니다.
[의미와 예문]
더 발전된 단계로 나아가기 위하여 어떤 것을 하지 않음
- 갈등 지양 / 관습의 지양 / 반복의 지양 / 불평등의 지양
- 사내에서 도보 시 스마트폰 사용을 지양합니다.
3. 지향
[단어의 특징]
한자 : 뜻 지(志), 향할 향(向)
발음 : [지향]
파생어 : 지향하다
’지향‘은 뜻 지와 향할 향이 결합된 한자어로 ’향(목표, 목적)‘에 ’지(뜻)‘를 둔다는 뜻입니다. 사전의 예문을 보면 해석에 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지향합니다’는 ‘해야 합니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단어도 네이버 사전에 철학적 의미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의미로, ‘의식이 어떤 대상을 향하고 있는 일. 이러한 지향성은 브렌타노(Brentano, Franz)에 의하여 심적 현상의 본질적인 성격이라고 규정되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두 번째 의미로는 ‘동기가 되는 목적의 관념이 아니라, 그것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수단과 예상되는 결과의 관념을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내용이 어려우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의미와 예문]
어떤 목적이나 목표에 뜻을 둠. 또는 그렇게 하려는 의지
- 출세 지향 / 가치 지향
- 경제적 독립의 지향을 위해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겁니다.
4. 마치며
두 개의 단어 ‘지양’과 ‘지향’은 서로 대조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한자어입니다. 평소 생활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고급 단어입니다. 하지만, 뉴스나 회사의 사보 같은 곳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로 그 의미를 기억하고 있다면 주위에서 유식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