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목록/언어

원인이나 이유를 의미할 때 ‘으로’와 ‘므로’의 차이를 구별해야 하나?

by 독학박사 2023. 6. 28.

목차


    ~으로’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만, 원이이나 까닭을 의미할  ‘~므로’ 혼용할  있는 표현입니다. ’하므로’ 또는 함으로‘는 모두 올바른 맞춤법입니다. 다만 수단이나 방법을 의미할 경우에는 '~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으로‘ ’~므로‘  개의 표현에 대해 차이점과 어떻게 구분하여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으로 vs ~므로

    ’~으로‘ 어떤 일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조사이며, ’~므로‘는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내는 연결어미입니다. 둘의 극명한 차이는 품사에 있습니다. 어떠한 단어와 결합을 하는  표현은 자신의 품사에 맞게 결합되는 단어의 품사가 따로 있습니다. ’~으로‘ 조사이므로 명사, 대명사, 수사와 같이 사용이 되고, ’~므로‘는 어미이기 때문에 동사, 형용사뒤에 쓰입니다.

     

    혼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혼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2 ~으로

    [단어의 특징]

     참고 : ’ㄹ‘를 제외한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여 씀
             받침이 없거나 ‘ㄹ’받침이 있는 경우에는 ‘~로’ 사용
     품사 : 조사

     

     

    ’~으로‘ 품사는 조사입니다. 조사의 사전상 의미는 체언과 결합하여 문법 관계를 맺어주는 역할이라고 나옵니다. 쉽게 말해 명사, 대명사, 수사 뒤에 붙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명사인 ’수박‘, 대명사인 ’그것‘, 수사인 ‘하나’ 있다고 할 때 수박이’, ‘그것은’, ‘하나가’와 같이 조사 ’이‘, ’은‘, ’가‘들이 붙어 다음 문법을 연결해 주는 겁니다.

     

    ‘~으로’ 움직임의 방향, 경로를 나타내거나 변화의 결과를 나타낼  아니라 어떤 물건의 재료 / 원료, 어떤 일의 수단 / 도구 / 방법 / 방식을 나타낼  사용하는 조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원인과 이유를 나타낼  ’~므로‘와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라 다른 의미에서의 예문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미와 예문]

     어떤 일의 원이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조사
     - 그 마을은 장마로(받침이 없어서 ‘로’ 사용) 많은 피해를 입었다.
     - 어제의 과음으로 오늘 휴가를 써야 했다.

     

     

    3 ~므로

    [단어의 특징]

     품사 : 어미

     

     품사 어미는 말씀 () 꼬리 ()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 단어의 마지막 부분이라는 뜻이며 형태가 변하지 않는 어간  마지막에 사용하게 됩니다. ‘들리다‘란 동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어간은 ’들리‘고, ’다‘는 끝을 맺는 종결어미라   있습니다. ’들리다‘의 활용어들인 ’들리고’, ‘들리니‘, ’들리어‘들이 있을  고’, ‘니’, ‘어’가 연결어미라   있습니다.

     

    ‘~므로’ 연결어미로 어간 뒤에 붙여 사용하는데, 어간이 되는 단어가 문장 내에서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게 해 줍니다. '~므로'가 어미라고 했는데, 이는 동사나 형용사와 같은 서술어 뒤에서 활용됩니다. 다만, 동사와 형용사를 명사화할 경우에는 '~으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다'에 어미를 붙이면 '가므로'로 쓸 수 있지만, '가다'를 '감'과 같이 명사의 형태로 사용하게 되면 '감으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미와 예문]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 우리 아들은 부지런하므로 어디서나 이쁨을 받습니다.
     -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리므로 볼륨을 좀 줄여야 할 것 같다

     

     

    4 수단과 방법에는 '~으로', 이유와 까닭에는 '~므로'를?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대부분의 설명들이 위와 같이 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요 논점이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저의 의견은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으로'의 의미에는 이유와 까닭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영화 속의 주인공은 병으로 죽었다.

     

     주인공은 병 때문에 죽은 것이지만 '~므로'가 아닌 '~으로'를 사용한 이유는 '병'이 명사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기 때문에'의 의미에서 '~므로'를 사용한다는 것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동사나 형용사가 명사화가 된다면 '~으로'를 사용하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다만, 둘의 구분에서 공통점이 없는 것은 '~으로'만 '수단과 방법'의 의미가 있다는 겁니다. 즉, 수단과 방법의 의미를 나타낼 때는 무조건 '~으로'를 사용해야 하며, 원인이나 까닭의 경우 '~으로'나 '~므로'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저의 주장입니다.

     

     

    5 마치며

     품사가 각각 조사인 '~으로'와 연결어미인 '~므로'의 특징과 쓰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인과 까닭의 의미일 경우에는 '~므로'를 사용한다고 했지만 '병으로'와 같이 명사 뒤에는 '~으로'를 사용해도 원인이나 까닭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으로'는 수단이나 방법을 나타낼 때 사용하지만 '~므로'는 이러한 의미를 갖고 있지 않으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동사나 형용사를 명사화하면 '~으로'도 원인이나 까닭의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지만 굳이 이렇게 변경하면서까지 '~으로'를 사용하려 하지 마시고, 동사나 형용사를 어간으로 사용할 때는 '~므로'를 쓰는 것이 더 매끄러울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