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으로’는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만, 원이이나 까닭을 의미할 때 ‘~므로’와 혼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하므로’ 또는 ’함으로‘는 모두 올바른 맞춤법입니다. 다만 수단이나 방법을 의미할 경우에는 '~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으로‘와 ’~므로‘ 두 개의 표현에 대해 차이점과 어떻게 구분하여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으로 vs ~므로
’~으로‘는 어떤 일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조사이며, ’~므로‘는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내는 연결어미입니다. 둘의 극명한 차이는 품사에 있습니다. 어떠한 단어와 결합을 하는 두 표현은 자신의 품사에 맞게 결합되는 단어의 품사가 따로 있습니다. ’~으로‘는 조사이므로 명사, 대명사, 수사와 같이 사용이 되고, ’~므로‘는 어미이기 때문에 동사, 형용사뒤에 쓰입니다.
2 ~으로
[단어의 특징]
참고 : ’ㄹ‘를 제외한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여 씀
받침이 없거나 ‘ㄹ’받침이 있는 경우에는 ‘~로’ 사용
품사 : 조사
’~으로‘의 품사는 조사입니다. 조사의 사전상 의미는 체언과 결합하여 문법 관계를 맺어주는 역할이라고 나옵니다. 쉽게 말해 명사, 대명사, 수사 뒤에 붙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명사인 ’수박‘, 대명사인 ’그것‘, 수사인 ‘하나’가 있다고 할 때 ‘수박이’, ‘그것은’, ‘하나가’와 같이 조사 ’이‘, ’은‘, ’가‘들이 붙어 다음 문법을 연결해 주는 겁니다.
‘~으로’는 움직임의 방향, 경로를 나타내거나 변화의 결과를 나타낼 뿐 아니라 어떤 물건의 재료 / 원료, 어떤 일의 수단 / 도구 / 방법 / 방식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조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원인과 이유를 나타낼 때 ’~므로‘와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라 다른 의미에서의 예문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미와 예문]
어떤 일의 원이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조사
- 그 마을은 장마로(받침이 없어서 ‘로’ 사용) 많은 피해를 입었다.
- 어제의 과음으로 오늘 휴가를 써야 했다.
3 ~므로
[단어의 특징]
품사 : 어미
품사 어미는 말씀 어(語)에 꼬리 미(尾)를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즉, 단어의 마지막 부분이라는 뜻이며 형태가 변하지 않는 어간 뒤 마지막에 사용하게 됩니다. ‘들리다‘란 동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어간은 ’들리‘고, ’다‘는 끝을 맺는 종결어미라 할 수 있습니다. ’들리다‘의 활용어들인 ’들리고’, ‘들리니‘, ’들리어‘들이 있을 때 ’고’, ‘니’, ‘어’가 연결어미라 할 수 있습니다.
‘~므로’는 연결어미로 어간 뒤에 붙여 사용하는데, 어간이 되는 단어가 문장 내에서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게 해 줍니다. '~므로'가 어미라고 했는데, 이는 동사나 형용사와 같은 서술어 뒤에서 활용됩니다. 다만, 동사와 형용사를 명사화할 경우에는 '~으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다'에 어미를 붙이면 '가므로'로 쓸 수 있지만, '가다'를 '감'과 같이 명사의 형태로 사용하게 되면 '감으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미와 예문]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 우리 아들은 부지런하므로 어디서나 이쁨을 받습니다.
-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리므로 볼륨을 좀 줄여야 할 것 같다
4 수단과 방법에는 '~으로', 이유와 까닭에는 '~므로'를?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대부분의 설명들이 위와 같이 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요 논점이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저의 의견은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으로'의 의미에는 이유와 까닭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영화 속의 주인공은 병으로 죽었다.
주인공은 병 때문에 죽은 것이지만 '~므로'가 아닌 '~으로'를 사용한 이유는 '병'이 명사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기 때문에'의 의미에서 '~므로'를 사용한다는 것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동사나 형용사가 명사화가 된다면 '~으로'를 사용하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다만, 둘의 구분에서 공통점이 없는 것은 '~으로'만 '수단과 방법'의 의미가 있다는 겁니다. 즉, 수단과 방법의 의미를 나타낼 때는 무조건 '~으로'를 사용해야 하며, 원인이나 까닭의 경우 '~으로'나 '~므로'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저의 주장입니다.
5 마치며
품사가 각각 조사인 '~으로'와 연결어미인 '~므로'의 특징과 쓰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인과 까닭의 의미일 경우에는 '~므로'를 사용한다고 했지만 '병으로'와 같이 명사 뒤에는 '~으로'를 사용해도 원인이나 까닭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으로'는 수단이나 방법을 나타낼 때 사용하지만 '~므로'는 이러한 의미를 갖고 있지 않으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동사나 형용사를 명사화하면 '~으로'도 원인이나 까닭의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지만 굳이 이렇게 변경하면서까지 '~으로'를 사용하려 하지 마시고, 동사나 형용사를 어간으로 사용할 때는 '~므로'를 쓰는 것이 더 매끄러울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