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즘 감자값이 저렴해서 감자를 이용한 반찬을 자주 만들곤 합니다. 지난번에는 감자채와 1kg의 스모크햄을 이용한 감자채 볶음을 만들어봤는데, 우리 집 아이들이 정말 좋아해서 이번 매콤 쫄깃 감자조림을 만들고 남은 감자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그럼 매콤한 감자조림을 만들어 볼까요?
1 매콤 쫄깃 감자조림 재료
감자조림의 주 재료는 당연히 감자입니다. 식용유와 고춧가루를 이용하여 처음에 고추기름을 만드는데 뻑뻑하면 안 되니 고춧가루 세 숟가락에 맞춰서 식용유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양념들은 물을 부은 후 넣게 됩니다.
주재료
- 감자 : 큰 거 세 개
부재료
- 식용유
- 고춧가루 : 3T
- 진간장 : 2T
- 올리고당 : 2T
- 설탕 : 2T
- 다진 마늘 : 1T
2 재료준비
감자는 잘 씻어준 후 감자칼을 이용하여 껍질을 제거해 줍니다. 껍질을 제거할 때 씨눈이 있는 부분은 칼로 도려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감자는 슬라이스로 썬 후 깍두기 모양으로 자릅니다. 자른 감자는 물을 채운 볼에 넣어서 전분을 제거해 줍니다.
3 매콤 감자조림 만들기
감자의 전분을 제거하는 동안 준비한 양념을 갖고 조리를 시작합니다. 우선, 식용유를 프라이팬에 넣고 달군 후 고춧가루를 넣어 고추기름을 만듭니다. 너무 뻑뻑하지 않게 식용유의 양을 잘 맞춰줘야 합니다.
고추기름이 다 만들어졌으면 전분이 제거된 감자를 넣고 볶아 줍니다. 불을 강하게 하면 고춧가루가 탈 수 있으니 중불에서 살살 볶아줘야 합니다. 여기서는 감자를 익히려는 목적이 아니라 감자의 바깥 부분을 쫄깃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고추기름을 이용해 감자의 표면만 익혀주면 이번 과정은 끝납니다.
감자를 다 볶았으면 물을 넣고 준비한 양념을 넣습니다. 간장을 너무 적게 넣으면 깊은 맛을 낼 수가 없으니 간을 잘 보면서 양념들을 조절해 줍니다. 모든 요리의 레시피는 일반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으로 요리를 잘하려면 간을 잘 보면서 그때그때 양념의 양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양념을 다 넣었으면 뚜껑을 닫고 물이 조려질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물이 다 조려졌음에도 감자가 익지 않았다면 물을 조금씩 더 넣어가면 감자를 익혀줘야 합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매콤하면서도 쫄깃한 감자조림을 만들어 봤습니다. 매콤한 감자조림은 밥반찬으로도 좋지만 술 한잔에도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감자를 다듬는 것 외에는 그리 어려운 부분이 없는 요리니 집에서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오늘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간을 잘 보자'입니다. 맛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요리를 잘하는 이유가 바로 맛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밑반찬에 좋은 반찬 레시피들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아이들도-좋아하는-바삭이는-식감의-잔멸치-볶음-레시피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만들기-쉬운-매콤-어묵볶음으로-반찬도-하고-김밥도-만들어요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기본-밑반찬과-꼬마-김밥-재료에-어울리는-매콤-쫄깃-오징어채-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