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목록/언어

힘이 부족할 때 ‘달리다’일까 ‘딸리다‘일까? 차이 구분

by 독학박사 2023. 7. 27.

목차


    일할 사람이 부족하다란 표현으로 일손이 딸린다는 말은 자주 사용하곤 하는데, 이는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이번 글에서는 달리다’와 딸리다’의 사전적 의미와 예문들을 통해  상황에 맞는 바른 표현은 어떤 것들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끝까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1 달리다 vs 딸리다

    ‘달리다’와 딸리다’는 다른 의미도 있지만 같은 의미로도 사용할  있습니다. 다만, ‘달리다’의 특정 의미에서만딸리다’를 대체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의미에서는 달리다’만 사용해야 합니다.

     

    달리다와 딸리다의 차이
    달리다와 딸리다의 차이

     

     예를 들어, 빠른 속도로 움직이다와 같은 의미에서는 달리다’만 사용할  있습니다. 또한, 돈이나 기술, , 재주 등이 모자라다란 표현을  때도 ’달리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딸리다‘의 의미를 보면, ’어떤 것에 매이거나 붙어 있다‘와 ’어떤 부서나 종류에 속하다‘  개의 의미가 있습니다.  경우에는 ’달리다‘와 ’딸리다‘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달리다

    [단어의 특징]

     발음 : [달리다]
     활용 : 달리어, 달려
     품사 : 동사

     

     달리다’는 사전상에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뜻이 나와 있습니다. 빨리 뛰는 의미 하나와 어디에 붙어 있다는 의미 그리고 모자라다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딸리다’와의 비교를 하기 위한 글이기 때문에 모자라다’의 관점에서 의미와 예문을 정리하겠습니다.

     

    [의미와 예문]

     돈이나 기술, 힘, 재주 등이 모자라다
     - 기력이 / 기운이 / 돈이 / 물자가 / 실력이 달리다
     - 우리 회사는 구매 부서가 늘 일손이 달린다.
     -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어 보고 싶지만 미술 실력이 달려 고민 중이다.

     

     

    3 딸리다

    [단어의 특징]

     발음 : [딸리다]
     활용 : 딸리어, 딸려
     품사 : 동사

     

     딸리다’는 물리적으로 어떤 것에 붙어 있는 것을 말하거나 어떤 그룹에 속한다고 말할  사용합니다. 정원이 있는 집을 정원이 딸린 집이라고 표현하거나 구매부에 딸린 팀과 같이 소속을 말할  쓰입니다.

     

     딸리다’는 붙어 있거나 속한다는  가지 의미를 갖고 있지만 달리다’는  가지  이외에  많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딸리다’와 구분이 되는 의미로는 어떤 글이나 작품에 제목이나 이름이 붙다’란 뜻입니다. 이럴 경우 딸리다’는  어색하고 이름이 달리다’와 같이 달리다’를 사용하게 됩니다. 열매가 맺힌다는 표현도 달리다’로 쓰입니다.

     

    [의미와 예문]

    1 어떤 것에 매이거나 붙어 있다
     - 딸린 식구 / 마당이 딸린 집
     - 내가 어렸을 때는 삼촌, 사촌 형제들 등 딸린 식구들이 많았다

    2 어떤 부서나 종류에 속하다
     - 내가 근무하고 있는 부서는 개발실에 딸려 있습니다.
     - 호랑이는 고양잇과에 딸려 있는 동물인가?

     

     

    4 마치며

     달리다’와 딸리다’  단어의 특징과 차이에 대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정리를 마치고 나니 굳이 딸리다’란 단어의 사용이 필요할까란 의구심이 듭니다.  단어  달리다’가 모든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니 헷갈리게 딸리다’와 달리다’의 구분을  것이 아니라 ’달리다‘로 모두 사용하면 틀릴 일이 없을 테니까 말입니다. 말을 하다 보면 강조를 하고 싶어 발음을 강하게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부드럽게 말하는 습관으로 ’달리다‘를 기억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