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명절을 지내고 남은 재료 중 하나가 참타리버섯이었습니다. 재료 소진을 위해 이번에는 버섯볶음 요리를 해 볼까 합니다. 집에 당근도 몇 개 있어서 당근을 곁들인 참타리버섯 볶음요리를 만들어볼게요.
참타리버섯 볶음 재료들
참타리버섯 볶음의 주 재료는 참타리버섯 250g을 사용했습니다. 당근은 참타리버섯과 비슷한 길이로 한 덩이를 넣을 거예요. 파는 한쪽만 사용합니다.
다른 재료들은 아래와 같이 비율을 정리했습니다. 조리 시 넣는 순서대로 적었습니다.
다진 마늘 : 1 큰술
진간장 : 1 큰술
굴소스 : 1 큰술
통깨 갈아서 : 1 큰술
후추 : 약간(취향에 따라)
재료 손질하기
느타리버섯의 한 종류인 참타리버섯은 길이가 짧고 뭉툭하게 생겨서 함께 넣을 당근도 비슷한 길이가 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은 채를 썰어서 준비할 겁니다. 너무 굵으면 식감이 좋지 않고 조리하기 불편합니다. 최대한 얇게 채를 썰어서 미리 손질해 둡니다.
참타리버섯은 아래쪽 뿌리 부분을 얇게 칼로 썰어서 제거해 줍니다(아래 사진에서 위쪽). 버섯 하나하나 손으로 찢어서 갈라줍니다. 조금 굵고 긴 버섯은 반으로 갈라 얇게 만들어주고 길이도 적당하게 잘라줍니다.
참타리버섯 볶음 조리하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달군 후 다진 마늘을 넣어 마늘 기름을 만들어줍니다. 다진 마늘이 하얗게 변할 때까지 볶아주면 돼요.
마늘을 다 볶았으면 당근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무엇이든 프라이팬을 이용해 볶는 순서는 가장 늦게 익을 재료를 먼저 넣는 겁니다.
당근이 흐느적거릴 정도로 익었다고 보이면 버섯을 넣습니다. 하얀 버섯이 노랗게 그리고 물기가 나올 때까지 잘 볶아줍니다.
버섯이 노랗고 물기가 보이면 간장 1 큰술과 굴소스 1 큰술을 넣고 조금 더 볶아줍니다. 양념들이 잘 베었다면 썰어놓은 파와 갈아놓은 통깨를 넣고 잘 섞어서 마무리해 줍니다.
버섯볶음 맛있게 잘하는 팁들
버섯볶음만큼 쉬운 반찬 요리도 드물 겁니다. 조금 더 맛있게 만드는 방법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센 불에 빠르게 익혀야 합니다. 버섯은 열이 가해지면 물기가 빠지기 시작하는데, 너무 많이 볶게 되면 버섯의 꼬들한 식감을 읽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로 주걱과 젓가락을 같이 사용해서 가장 센 불에 살짝살짝 데워주는 식으로 버섯을 볶아줍니다.
두 번째는 소금과 후추로 맛과 향을 냅니다. 위에서 간장과 굴소스를 넣는 것만 설명을 했습니다. 거기까지는 정석 레시피입니다. 소금과 후추는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팁으로 따로 정리했습니다.
버섯에는 간장의 간이 잘 스며들지 못하기 때문에 소금을 살짝 넣어주면 버섯에 감칠맛을 입힐 수 있습니다.
후추는 그 특유의 향과 버섯의 향을 조화롭게 만들어서 버섯볶음의 깊은 맛을 살려 줄 수 있습니다.
참타리버섯 볶음 레시피를 마치며
느타리버섯의 한 종류인 참타리버섯과 당근을 넣은 버섯볶음 요리를 만드는 레시피를 정리해 봤습니다. 만들기도 쉽지만 영양가도 높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버섯볶음. 오늘 한 번 만들어 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