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음식을 의미하는 '먹거리', '먹을거리', '먹을 거리'는 어떤 것이 맞고 어떤 것이 올바른 띄어쓰기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는 표현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올바른 표준어가 어떤 것이고 이 단어들의 의미에 맞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먹거리 vs 먹을거리 vs 먹을거리
우선 '먹거리'부터 말을 하자면 2011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틀린 표현이었습니다. 2011년에 표준어 개정에 의해 표준어가 된 단어입니다. 특정 음식이 아닌 먹는 것에 대한 큰 의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먹거리 골목'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먹을거리 골목'이란 표현을 쓰지는 않습니다.
'먹을거리'와 '먹을 거리'는 띄어쓰기부터 검토하겠습니다. 이 단어는 '먹다'와 어떠한 것의 재료를 의미하는 '거리'가 합쳐진 표현입니다. '볼거리'나 '읽을거리'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도 '먹을거리'와 같이 붙여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놀 거리', '구경할 거리'와 같은 표현들은 '놀다', '구경하다'란 동사의 관형태와 명사 '거리'가 사용된 표현으로 띄어 써야 맞습니다.
'먹을거리'는 '먹거리'와는 의미 범위가 좀 작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음식' 정도의 뜻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먹을거리'는 당장 입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먹거리'는 당장 먹을 음식을 뜻하기보다는 음식 문화와 같은 범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먹거리
[단어의 특징]
발음 : [먹꺼리]
품사 : 명사
'먹거리'는 '사람이 먹는 여러 가지 음식'이란 사전적 의미를 갖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먹거리' 좀 준비했어"라고 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먹는 여러 가지 음식을 집에서 만들 순 없으니까요.
[의미와 예문]
사람이 먹는 여러 가지 음식
- 다양한 먹거리 / 먹거리 문화 / 먹거리 산업 / 먹거리 장터
- 어제 TV에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개를 봤다.
3 먹을거리
[단어의 특징]
발음 : [머글꺼리]
품사 : 명사
'먹을거리'와 '먹거리'의 가장 쉬운 구분법은 '지금 내가 먹을 것'에 관점을 두는 겁니다. 내가 지금 먹을 것은 '먹을거리', 추상적인 음식은 '먹거리'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나와 있는 예문들은 이 둘은 혼동해서 보여주고 있는데 두 단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먹을 것'에 집중하면 됩니다.
[의미와 예문]
- 먹을 것 또는 식료품
- 이번 주 먹을거리를 구매하러 대형마터에 가야 해
- 출출한데 먹을거리 좀 없나?
4 마치며
'먹거리'와 '먹을거리'는 사용하는 용도에 조금 차이가 있으니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통, 문화와 같이 어울려 사용하는 것은 '먹거리'이며 '지금 먹을 것'으로 표현할 때는 '먹을거리'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