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덥다'는 날씨에 관련된 단어로 기온이 높다란 의미를 갖습니다. 이와 유사한 '무덥다', '후덥다', '미덥다'는 날씨와 관련이 있는 표현들도 있지만, 사람의 마음에 관한 의미를 지니기도 합니다. 오늘은 '덥다'와 유사한 세 단어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덥다'는 '덮다'와 같이 유사단어 구분으로 아래 링크와 같이 정리되어 있으니 별도 정리는 하지 않겠습니다.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발음이-유사해서-실수할-수-있는-덮다와-덮다의-차이는
1. 무덥다
[단어의 특징]
발음 : [무덥따]
활용 : 무더운, 무더우니, 무더워
품사 : 형용사
'무덥다'는 '덥다'에 '무'가 더해져서 '덥다'란 의미에 습도와 온도가 높다는 느낌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덥다'의 발음에서는 [덥:따]와 같이 [덥:]이 길게 발음된 것에 비해 짧게 발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덥다'와 구분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습도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동남아시아의 습도가 높은 고온 고습의 온도를 일컬을 때는 '무덥다'를, 유럽과 같이 햇살이 뜨겁지만 그늘진 곳에서는 시원한 더위에서는 '후덥다'를 사용하세요
[의미와 예문]
습도와 온도가 높아서 날씨가 찌는 듯하게 아주 덥다.
- 무더운 밤 / 날씨 / 여름
- 한국의 여름은 유럽의 여름보다 무덥다.
- 남아프리카는 습도도 높아서 상당히 무덥다.
2. 후덥다
[단어의 특성]
발음 : [후덥따]
활용 : 후더운, 후더워, 후더우니
품사 : 형용사
'후덥다'는 공기의 온도가 뜨거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무덥다'는 단순히 온도에 대한 의미만 갖고 있지만, 후덥다는 사람의 감정을 표현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따뜻하다란 의미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와 예문]
1. 답답할 정도로 더운 느낌이 있다.
- 후더운 날씨 / 열기
- 유럽의 여름은 햇살이 뜨거워 후덥다
2. 감정이 몹시 간절하고 뜨겁다.
- 아이들은 후더운 마음으로 장난감을 구매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잘 갖고 놀지 않는다.
3. 남에 대한 마음 씀씀이가 넉넉하고 따뜻하다.
- 욕쟁이 할머니는 겉보기와는 달리 마음이 후더워 남들을 잘 도와주신다.
3. 미덥다
[단어의 특성]
발음 : [미덥따]
활용 : 미더운, 미더워, 미더우니
품사 : 형용사
'미덥다'는 '덥다', '무덥다', '후덥다'와 달리 날씨나 온도에 관련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단어는 믿음의 의미를 갖으며, 긍정의 뜻을 나타냅니다. 흔히들 '미'가 들어간 단어의 경우 부정의 의미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미덥다'는 긍정의 의미로 보통 '미덥지 못하다'와 같이 부정단어와 같이 사용되곤 합니다.
[의미와 예문]
믿음이 가는 데가 있다. (믿음이 간다)
- 미더운 구석 (믿음이 가는 부분)
- 말이 미덥다(말에 믿음이 간다)
- 그 불량청소년의 말투에 진실성이 부족해서 그의 진술이 미덥지 못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덥다'에서 확장된 단어들인 '무덥다', '후덥다', '미덥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덥다'는 덥다의 의미만 갖지만 '미덥다'는 덥다의 의미가 아닌 믿음에 대한 의미만 갖습니다. '후덥다'는 덥다란 의미와 동시에 마음에 대한 뜻도 지니고 있습니다. '무덥다'와 '후덥다'의 경우 습도를 생각하시면 두 단어의 구분이 쉬워진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