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 맞춤법을 검색해 보면 칭찬의 의미로 '추켜세우다'를 사용할 수 없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한글은 표준어에 대해 필요에 따라 개정이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두 단어가 서로 다른 의미로 잘 못 사용하면 사람에게 실례가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제는 두 단어가 모두 같은 뜻을 지녔기 때문에 구분 없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단어의 특성이나 의미에 대해 살짝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1. 추켜세우다
[단어의 특징]
발음 : [추켜세우다]
활용 : 추켜세우는, 추켜세우어, 추켜세워
품사 : 동사
예전에는 옷깃이나 신체 일부 등을 위로 올려 세우다의 의미로만 사용을 했습니다. 현재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라 '정도 이상으로 크게 칭찬하다'란 의미도 갖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개정이 반영되지 않은 자료에서는 상황에 따라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를 구분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의미와 예문은 '치켜세우다'와 동일하기 때문에 아래쪽에 따로 정리하려 합니다.
2. 치켜세우다
[단어의 특징]
발음 : [치켜세우다]
활용 : 치켜세우는, 치켜세우어, 치켜세워
품사 : 동사
'치켜세우다'는 원래 크게 칭찬하다의 의미만 있었습니다. '독립운동을 한 그를 우리는 영웅으로 치켜세웠다'란문장이 있을 경우 추켜세우다를 사용하면 잘못된 표현으로 다뤘습니다. 최근 개정에 의해 '치켜세우다' 대신 '추켜세우다'를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이제는 두 단어의 사용에 있어 헷갈려하지 마시고 편하게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3. 추켜세우다/치켜세우다 의미와 예문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가 완전한 동일 단어로 의미나 예문을 이번 절에서 같이 작성합니다. 무언가를 위로 올려 세우다의 의미와 누군가를 크게 칭찬하다의 의미를 갖는 두 단어의 예문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의미와 예문]
1. 옷깃이나 신체 일부 등을 위로 올려 세우다
- 치켜세운 / 추켜세운 고개
- 날개를 치켜세우다 / 추켜세우다
- 사람들은 최고라는 뜻으로 엄지를 치켜세우곤 / 추켜세우곤 한다
2. 정도 이상으로 크게 칭찬하다
- 영재라고 치켜세우다 / 추켜세우다
- 자상하다고 추켜세우다 / 치켜세우다
- 남들 앞에서 팀장을 훌륭한 리더라고 치켜세우고 / 추켜세우고 뒤에서는 험담을 한다.
4. 이와 비슷한 또 다른 단어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와 유사한 '치어올리다', '추켜올리다', '치켜올리다' 세 단어는 국어사전상에 완전히 같은 언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 단어는 '추켜세우다', '치켜세우다'와 의미는 비슷하지만 완전히 같지 않은 것으로 검색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추어세우다-추켜세우다-치켜세우다-모두-동일-단어구분X
5. 마치며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가 원래는 다른 의미로 구분을 해야 하는 단어였으나, 한글 개정에 의해 완전히 동일한 단어가 됐습니다. 제가 맞춤법 포스팅을 하기 전에 검색을 한번 해보곤 하는데, 많은 내용들이 예전에 작성된 내용으로 두 단어가 다른다고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맞춤법 검색을 하더라도 작성 시기를 한번 확인해 봐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