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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목록/디자인

블렌더로 게임기 모델링 따라하기 feat. class 101 구독

by 독학박사 2022. 9. 26.

목차


    맥북에어 M1을 구매하고 블렌더를 설치하고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했었습니다. 3D 모델링 학습을 위한 준비였으나 뭔가 2% 부족하단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class 101의 경우 강좌 당 단가가 너무 세서 구매가 꺼려졌었으나 우연찮게 들른 class 101에서 구독서비스를 한다는 굳 뉴스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월 19,000원의 구독료로 모든 수강을 다 들을 수 있다 내용이었는데 강좌의 종류들을 보니 디자인 관련 콘텐츠가 많이 있어 고민 없이 바로 구독을 해 버렸습니다. 처음으로 수강을 하게 된 강좌는 블레더 3D 모델링 관련이었고, 처음 모델링 주제는 게임기였습니다. 부끄럽지만 아래 캡처가 제 첫 작품입니다. 강의는 쉽게 구성되었으나 블렌더 2.79 버전으로 강의가 진행되다 보니 최신버전인 3.2에서 따라 하기 어려운?(단축키 매칭이 안 됨) 부분이 조금 있었습니다.

     

     

    블렌더 모델링 - 게임기
    블렌더 모델링 - 게임기

    앞으로의 포스팅은 블렌더 3.2 버전 기준의 단축키 사용법을 정리하려 합니다. 참고로 입력모드가 한글로 되어 있으면 단축키가 먹지 않습니다. 단축키가 먹통일 경우에는 한/영 키를 눌러보세요.

     

     

    1. 실린더 만들기

    우선 모델링에 필요한 단축키를 나열한 후 해당 단축키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모델링이 되는지 확인해 볼게요

    Shift + A : Mesh(각종 도형 및 오브젝트) 추가
    S : Scale 조절 (s를 활성화한 후 x, y, z를 누르면 해당 축으로만 scale을 조정)
    Tab : 모드 변경 (Object ⇔ Edit)
    E : Extrude (선택된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물체 추출)
    F : 열려있는 면(face)의 끝을 면으로 닫음

     

    처음 블렌더를 실행하면 A, X 누르고 delete를 하여 전체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시작합니다.

     

    블렌더 실린더 그리기
    실린더 모델링 하기

     

     

    2. 루프컷 사용 (loop-cut)

    블렌더 모델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수도 있는 루프컷(Ctrl + R)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3D 모델링을 수년간 해온 저는 모델링 시 offset 기능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 루프컷(loop cut) 기능은 블렌더 모델링에서 필수 기능으로 사용될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ctrl + r : 루프컷 실행
    ctrl + b : 분할
    alt + 요소(점, 선, 면) 선택 : 루프 선택

     

    루프컷 사용 방법
    루프컷 사용 방법

     

     

    3. 조인과 복제

    추가적으로 조인기능을 통해 선 추가하는 방법과 복제 기능으로 원하는 형상을 복사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Edit mode에서는 요소들(점, 선, 면)을 복제하지만 Object mode에서는 하나의 오브젝트를 복제하게 됩니다.

     

    J : connect vertex path
    Shift + D : Duplicate (복제)

     

    connect vertex path and duplicate
    블렌더 단축키 J와 shift + D

     

     

    4. 블렌더 버전에 따른 단축키 정리

    클래스 101 강의의 버전과 제가 사용하는 버전이 달라 고생했던 내용도 간략하게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lip : 면이 반대로 보이는 현상을 거꾸로 뒤집어 주는 기능
    ➔ Ctrl + N(구버전) vs. Alt + N(3.2 ver)

    Shading smoth : 구 버전에서는 Tool 안에 있는 shading > smooth를 통해 설정했음
     ➔ 신 버전에서는 오브젝트 모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 메뉴에서 제일 위에 shade smooth 기능 있음

    Merge : 구 버전에서는 alt + m을 사용했으나 3.2에서는 m만 누르면 됨

     

     

    5. 마치며

    지금까지 레트로 게임기 모델링에서 사용한 단축키 중 기초적인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많은 단축키가 있지만 한꺼번에 많은 내용을 본 들 실제 사용해보지 않으면 바로 잊어먹기 때문에 중요 단축키 별로 정리하였고, 글보다는 눈으로 보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아서 keynote로 정리 한 내용을 올려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