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어느'와 '여느'는 둘 중에 하나의 표현이 맞는 단어일 것 같지만 뜻이 다른 두 개의 단어입니다. 얼핏 봐서는 둘의 의미가 어떤 것들인지 잘 모를 수 있는 두 단어는 각각 대응되는 영어 단어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느'와 '여느'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 두 단어의 영어표현이 어떻게 되는지와 단어의 특징 및 의미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느 vs 여느
'어느'는 '여럿 중에서 어떤'이란 의미를 지닌 관형사입니다. '어떤', '얼마쯤' 정도로 의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영어 표현으로 'whi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느'는 '특별하지 않은 그 밖의'라고 사전에 나와있는데 사실 그 의미가 바로 와닿지 않습니다. 또 다른 사전에는 '다른 보통의'라고도 쓰여있습니다. 조금은 이해가 되지만 이 또한 의미를 이해하기는 조금 꼬인 듯한 느낌입니다. 영어 표현에는 'usual, ordinary, comm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느'는 그냥 '보통의', '일반적인' 정도로 해석이 가능해집니다. 한국어 사전은 가끔 단어의 의미를 너무 풀어서 기술하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2. 어느
[단어의 특징]
발음 : [어느]
품사 : 관형사
영어 : which(어떤의 의미일 경우)
'어느'는 '어떤'이나 '얼마'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사전 상 의미로는 '여럿 중에서 어떤'이란 의미로 영어에서는 'which'와 비슷합니다. '어느'는 사전 상으로 총 4개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각 의미와 예문에 대응하는 영어 표현도 같이 적어보았습니다. 다음의 의미와 예문을 읽고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의미와 예문]
1. 여럿 중에서 어떤. (which)
- 어느 것 / 어느 곳 / 어느 나라 / 어느 마을 / 어느 쪽
- 이 많은 옷들 중에 어느 것을 내가 입으면 될까? (Which of these clothes should I wear?)
- 세계에서 어느 나라가 가장 부유하지? (Which country is the richest in the world?)
2. 확실하지 않거나 분명하게 말할 필요가 없는 사물, 사람, 때, 곳 등을 가리키는 말. (an, one)
- 옛날 어느 시절에 호랑이가 담배도 폈다고 합니다.
- 어느 회사원이 로또에 당첨되어 퇴사를 했다고 한다. 부럽다! (It is said that an office worker won the lottery and resigned.)
3. 어떤 것이든지.(all)
- 휴일에는 어느 회사나 쉰다. (All companies are closed on holidays.)
- 돈만 많이 준다면 어느 직업이든 괜찮습니다. (Any job is fine as long as it pays a lot.)
4. 얼마쯤, 조금. 또는 정도나 수, 양이 얼만큼 되는지 물을 때 하는 말. (how)
- 어느 만큼 / 어느 정도
- 우리 아이들의 키가 어느 정도인지 재어 봤어요? (Have you measured how tall our children are?)
- 라면을 끓일 때는 물을 어느 정도 넣어야 하나요? (How much water should I add when boiling ramen?)
3. 여느
[단어의 특징]
발음 : [여느]
품사 : 관형사
영어 : unsual, ordinary, common
'여느'의 사전 상 의미는 제 기준으로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표현되어 '특별하지 않은 그 밖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어 표현을 인용하면 그냥 '보통의'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 단어를 너무 복잡하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여느'는 일반적으로 '때'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느 때'와 '보통의 때'를 비교하면 유사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미와 예문]
보통의, 특별하지 않은 그 밖의, 그 밖의 예사로운, 다른 보통의
- 오늘 아내가 여느 때보다도 뚱뚱해 보인다. (My wife looks fatter than usual today.)
- 오늘도 여느 때처럼 일찍 일어났어 (I woke up early today as usual)
4. 마치며
모르는 단어나 의미가 기억나지 않는 단어들을 만나게 되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전 상의 의미를 확인하게 됩니다. 보통은 사전 상의의 의미를 한눈에 파악할 때가 많겠지만, 가끔은 의미를 읽으면서도 그 뜻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 모호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저는 그 단어의 영어 쓰임을 확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느'와 '여느'의 구분을 위해 영어를 활용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