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난주 캠핑에서 숯불 닭바베큐를 해봤습니다. 매번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를 번갈아가면서 바베큐를 해봤지만, 집에서 자주 시켜 먹는 숯불 치킨은 생각도 못했네요. 매콤 양념 만드는 방법은 아래쪽에 링크를 참고하세요. 조금 손이 가긴 하지만 맛은 보장된 숯불 닭바베큐 만들러 갈까요?
숯불용 닭 구매와 손질하는 방법
마트에 가면 닭볶음탕용으로 나온 절단된 닭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대략 이런 닭은 10호 정도로 작습니다. 숯불용 닭은 닭을 취급하는 정육점에서 구매해 주세요. 가격도 저렴하고 숯불로 구운다 하면 작게 절단해 줍니다. 저는 큰 닭으로 2마리를 22,000원에 구매했습니다.
구매한 닭을 그냥 숯불로 굽게 되면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유와 요리술 또는 소주로 재워둬야 합니다. 두 마리 기준으로 우유 900ml를 사용했습니다. 우유대신 물을 사용해도 괜찮긴 합니다.
한 시간 가량 재워두면 닭의 핏기가 우유에 스며들어 딸기 우유와 같은 색상이 됩니다. 닭에 우유가 제거될 정도로 간단하게 물로 씻어주면 닭 준비가 마무리됩니다.
숯불 닭 바베큐 만들기
일반 화로대신 웨버를 사용하는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숯을 웨버에 넣고 닭을 올립니다. 닭 위에 소금과 후추를 뿌리고 웨버 뚜껑을 닫습니다.
웨버를 사용할 때는 뚜껑을 자주 열지 말아야 합니다. 닭은 기름기가 별로 없기 때문에 뚜껑을 닫은 채로 기려다리기만 하면 잘 구워집니다. 시간을 대략 40분 정도 구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뒤집지 않았음에도 바삭하게 잘 구워진 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숯 향도 잘 베었습니다.
숯불 닭바베큐 양념 입히기
시중에서 판매하는 숯불 닭바베큐는 떡과 양념이 맛깔나게 묻어 있습니다. 많은 재료를 캠핑장에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집에서 따로 준비해서 가져갔습니다. 양념 레시피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떡이 익혀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프라이팬에서 떡과 양념을 먼저 익혀줍니다. 떡과 양념을 넉넉하게 넣어서 끓입니다. 양념이 조금 졸아야 좋습니다.
떡이 말랑말랑해지면 미리 구워놨던 숯불 닭바베큐를 프라이팬에 넣어줍니다.
양념을 닭바베큐에 입힐 때 중요한 부분은 양념이 걸쭉할 때까지 졸이면서 섞어주는 겁니다. 또한 닭의 색이 빨갛지 않으면 양념을 좀 더 넣어주는 겁니다. 아래 사진처럼 양념이 걸쭉해져 닭에 잘 묻어 있는 상태가 되게 해 줍니다.
숯불 닭바베큐 레시피를 마치며
캠핑장에서 즐길 수 있는 숯불 닭바베큐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주요 포인트로는 양념 준비, 닭 준비 정도가 있습니다. 닭을 구울 때는 웨버를 이용해서 약 40분간 익혀주며, 양념을 입힐 때는 양념이 찐득하게 졸 때까지 가열한다는 겁니다.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맛만은 확실하니 캠핑장에서 한 번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