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몸에 좋은 셀러리와 들기름으로 다이어트 샐러드 만들기

by 독학박사 2023. 9. 12.


최근 운동을 거의 못하면서 요리 포스팅 한다고 만든 요리로 술을 먹는다고 뱃살이 점점 나오고 있습니다. 술을 자제하고 다이어트를 다시 하자는 생각에 오늘은 다이어트 샐러드를 저녁 식사로 준비했습니다. 몸에 좋은 셀러리와 들기름만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샐러드와 셀러리 손질 및 보관 방법에 대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들기름을 사용한 셀러리 샐러드 레시피
들기름을 사용한 셀러리 샐러드 레시피

 
 

셀러리의 효능

샐러드를 처음 구매해서 먹었을 때는 줄기만 먹는 줄 알고 잎 부분을 다 떼서 버렸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샐러드를 손질할 때 잎과 줄기를 분리한 후 따로 보관하면서 필요시에 잘 꺼내 먹고 있습니다.
 
셀러리 잎은 맛은 약간 쌉싸름 하지만 몸의 열을 내려주고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잎 자체의 향이 좋아 파절이처럼 양념에 무쳐먹거나 오늘 알려드릴 레시피를 이용해 다이어트용으로 한 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셀러리는 당질과 지방질의 함량이 낮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소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사용됩니다. 실제로 제가 다이어트할 때 오늘의 레시피를 통해 2주간 무려 8kg 이상의 감량도 경험했습니다. 물론 운동도 병행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겁니다.
 

 

들기름의 효능

오늘 만들어 볼 셀러리 샐러드는 들기름을 사용하게 됩니다. 너무도 간단하기 때문에 바쁜 아침에서도 금방 준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맛도 좋아 자주 생각나는 식단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들기름의 효능을 검색하니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쏟아지네요.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들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DHA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뇌 건강에도 좋으며, 항염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탈모, 암 예방 등에 좋다고 하니 안 먹을 수 없네요.
 
다만, 들기름이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안 좋을 수 있다고 하는데, 셀러리는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너무나 잘 어울리는 레시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셀러리 다듬기 및 보관하기

오늘 마트에서 셀러리를 구매하는데 가격이 많이 올랐더라고요. 평소에는 2,500원 정도로 구매했는데, 제가 다이어트 한지가 오래되긴 했나 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과감히 투자를 했습니다.
 

마트에서 셀러리 한 단 구매했어요
마트에서 셀러리 한 단 구매했어요

 

셀러리 손질

저는 셀러리의 잎을 먹는 걸 너무 좋아해서 구매하자마자 잎과 줄기를 분리해 따로 보관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우선 셀러리 뿌리 부분을 손으로 꺾어 하나씩 분리해 줍니다.
 

셀러리를 분리한 후 안쪽의 흙을 깨끗히 제거해 줍니다.
셀러리를 분리한 후 안쪽의 흙을 깨끗히 제거해 줍니다.

 
뿌리 부분을 꺾어서 안쪽을 보면 흙들이 묻어 있을 겁니다. 또한, 셀러리 줄기 안쪽에 움푹 파인 부분에도 흙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깨끗이 씻어 줍니다.
 
잎과 뿌리 부분을 깨끗이 씻었으면 이제 잎과 줄기를 분리해 줍니다. 손으로 잎 부분을 떼어내면 됩니다. 다만, 굵은 줄기와 잎 사이의 가느다란 줄기들은 너무 질기기 때문에 뜯어서 버리면 돼요.
 

잎과 굵은 줄기로 분리했습니다.
잎과 굵은 줄기로 분리했습니다.

 

셀러리 보관

줄기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잎은 그대로 보관하면 됩니다. 저는 지퍼팩을 이용해서 보관을 하는데, 지퍼팩이 없을 경우에는 반찬통에 보관해도 좋아요.
 

지퍼팩에 줄기와 잎을 따로 보관합니다.
지퍼팩에 줄기와 잎을 따로 보관합니다.

 
이렇게 분리를 해 놓으면 따로 음식을 준비해서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잎만을 이용한 샐러드를 만들거나 계란프라이와 줄기만으로 아침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 셀러리 샐러드 레시피

이름만 거창하지 정말 간단해서 레시피라고 하기도 민망하네요. 하지만, 맛과 영양만큼은 확실하다고 자부합니다. 만들기 간단한데 맛있고 영양이 좋다면 안 할 이유가 없잖아요?
 
우선, 샐러드를 무쳐줄 볼을 준비하고 그 안에 셀러리 잎을 넣습니다.
 

샐러드를 무칠 볼에 셀러리 잎만 넣습니다.
샐러드를 무칠 볼에 셀러리 잎만 넣습니다.

 
들기름 2큰술을 넣어줍니다. 들기름의 하루 적정량이 2큰술입니다. 건강에 딱 좋아요
 

들기름 2큰술을 넣어줍니다.
들기름 2큰술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금을 적당히(?)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샐러드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소금을 적당히 넣어줘요
소금을 적당히 넣어줘요

 
소금을 적당히 넣으란 이유는 너무 적게 넣으면 들기름의 느끼한 맛이 그대로 느껴집니다. 건강에 좋다고 해도 맛은 있어야 하기에 간을 보면서 조금은 짭짤한 상태까지는 넣어줘야 합니다. 소금은 들기름과 섞여 바닥에 잘 가라앉으니 참고해서 넣어줘야 해요
 

바닥의 소금과 기름이 셀러리잎에 잘 묻도록 섞어줍니다.
바닥의 소금과 기름이 셀러리잎에 잘 묻도록 섞어줍니다.

 
셀러리 잎과 들기름만 사용하여 샐러드를 만들었지만 이 식단에는 단백질이 없어 다이어트식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셀러리 줄기에 랜치드레싱을 뿌리고 삶은 달걀 2개를 썰어서 준비해 주면 다이어트 식단으로 딱입니다.
 

샐러리 잎과 줄기 그리고 삶은 달걀을 이용한 다이어트 식단
셀러리 잎과 줄기 그리고 삶은 달걀을 이용한 다이어트 식단

 

 

요리를 마치며

삶은 달걀에도 소금을 약간 뿌려 간을 해 줬습니다. 접시 바닥에 소금이 섞인 들기름이 깔려 있을 텐데 삶은 달걀은 찍어서 드셔보세요. 정말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달걀의 맛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제가 8kg 감량에 성공한 식단! 어때요? 해볼 만하죠?

 

 

셀러리 잎을 이용한 또 다른 조리법 보러 가기

 

셀러리 잎 무침과 계란프라이 맛있게 만드는 레시피

지난번 다이어트 식단을 준비하기 위해 구매한 셀러리 잎을 빨리 먹어야 하기에 오늘은 셀러리 잎 무침을 만들어봤습니다. 셀러리 잎 무침이 조금 새콤 매콤하기 때문에 이와 어울릴만한 반숙

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

 

샐러드가 지겹다면?

 

다이어트 식단은 맛있어야 한다. 파를 품은 팽이버섯 오믈렛 레시피

보통 다이어트 식단 하면 샐러드, 닭가슴살, 과일 등 조금 생식스러운 느낌이 많습니다. 저도 나름 다이어터에 유지어터로 3년간 즐겨 먹던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를 공개하려 합니다. 오늘의 다

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