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목록/언어

'추어세우다', '추켜세우다', '치켜세우다' 모두 동일 단어(구분X)

by 독학박사 2023. 6. 6.

목차


     모두 같은 의미를 갖는 단어 '추어올리다', '추켜올리다', '치켜올리다'  단어에 대해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단어는 '추켜세우다' '치켜세우다' 단어와 유사하지만 의미가 약간 다르며,  단어끼리는 완전히 같은 단어입니다. '추켜/치켜세우다' 엄지 손가락 같은 것들을 세우는 것을 의미하지만 '~올리다'  단어는 바지등을 끌어올리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개의 단어뿐 아니라 아래 링크에서 설명드리는 '~세우다'의 두 단어 모두 사용 시 띄어쓰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두 붙여서 사용해야 하는데 실수로 '추어올리다'와 같이 띄어 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https://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entry/추켜세우다와-치켜세우다는-같은-단어로-구분하지-마세요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는 같은 단어로 구분하지 마세요

    '추켜세우다'와 '치켜세우다' 맞춤법을 검색해 보면 칭찬의 의미로 '추켜세우다'를 사용할 수 없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한글은 표준어에 대해 필요에 따라 개정이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두

    lifelong-education-dr-kim.tistory.com

     

     

    추어/추켜/치켜올리다는 모두 같은 단어
    추어/추켜/치켜올리다는 모두 같은 단어

     

     1. 추어올리다

     한글 개정 전에는 '추어올리다' 실제보다 높여 칭찬한다는 의미를 갖는 단어였습니다. 또한, 어떠한 것을 위로 끌어올리는 행위를 의미했습니다. '추켜올리다', '치켜올리다'와는 구분해서 사용했지만 현재는 구분 없이 동일 단어로 사용할  있습니다.

     

    [단어의 특징]

    발음 : [추어올리다]
    활용 : 추어올리는, 추어올리어, 추어올려('이어'는 '여'로 줄여서 사용)
    품사 : 동사

     

     

     2. 추켜올리다

     한글 개정 전에 '추켜올리다' 칭찬의 의미로 사용할  없었습니다. 개정  칭찬의 의미를 사용할  있게 되면서 '치켜올리다'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단어는 '옷깃이나 신체 일부를 위로 올리는 행위' 의미하며, 칭찬의 의미가 부여되면서 '실제보다 높이 평가하여 칭찬하다' 의미도 갖게 됐습니다.

     

    [단어의 특징]

    발음 : [추켜올리다]
    활용 : 추켜올리는, 추켜올리어, 추켜올려
    품사 : 동사

     

     

     3. 치켜올리다

     한글 개정 전에 '치켜올리다'는 표준어가 아닌 '추어올리다' 북한말로만 인정했습니다. 개정  '치켜올리다'도 표준어가 되면서 '추어올리다', '추켜올리다' 동의어가 됐습니다. '추어올리다' 북한말로 의미와 사용에 있어'추어올리다' 같습니다.

     

    [단어의 특징]

    발음 : [치켜올리다]
    활용 : 치켜올리는, 치켜올리어, 치켜올려
    품사 : 동사

     

     

     4. 추어올리다, 추켜올리다, 치켜올리다 의미와 예문

      단어의 의미가 모두 같기 때문에 이번 절에서 의미와 예문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켜세우다' '치켜세우다' 의미가 같다고 했는데 이번에 이들과도 사전적 의미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올리다' '~세우다' 의미가 약간은 상이한 것을   있을 겁니다. 

     

    [의미와 예문]

    물건을 위로 올린다의 의미 차이
    추어/추켜/치켜올리다 : 옷이나 물건, 신체 일부 등을 위로 끌어올리다.
     - 바지를 / 소매를 ~올리다
     - 군복에는 별도의 반팔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여름에는 소매를 추어올려 입어야 한다
    추켜/치켜세우다 : 옷깃이나 신체 일부 등을 위로 올려 세우다.

    칭찬에 대한 의미 차이
    추어/추켜/치켜올리다 : 실제보다 높이 평가하여 칭찬하다.
     - 뉴스에서는 김여아선수가 월드클래스급의 훌륭한 선수며 추어올렸다.
    추켜/치켜세우다 : 정도 이상으로 크게 칭찬하다.

     

     

     5. 마치며

     '추어올리다', '추켜올리다', '치켜올리다'  단어는 모두 같은 단어로 구분하여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켜세우다' '치켜세우다' 단어와도 언밀히 따지면 유사 단어라   있으니, 그도 구분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5개의 단어 모두 붙여서 사용해야 하며 '세우다' '올리다' 띄어서 사용하는 실수를 범해서는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