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명절 차례상이나 제사상에 올리는 푸른색의 나물로 시금치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시금치가 너무 비싸면 청경채 나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청경채의 향긋함과 나물 특유의 고소함으로 정말 맛있는 청경채 나물, 한 번 만들어 볼까요?
청경채 나물 재료들
청경채를 구매할 때는 잎이 작은 것을 골라주세요. 잎이 너무 크면 향도 덜하고 데치고 나면 흐늘거려 식감을 제대로 살릴 수 없어요. 청경채 한 팩에 양이 너무 적어서 오늘 레시피에서는 2팩을 사용했습니다. 양념을 아래 따로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주 재료
청경채 잎 : 2팩
양념재료
참기름 : 1 큰술
국 간장 : 1 큰술
꽃소금 : 1 티스푼(간을 보고 모자라면 더 넣어줍니다.)
통깨 : 1 큰술(갈아서 사용해 주세요.)
다진 파 : 3큰술
다진 마늘 : 1 티스푼
청경재 손질하기
청경재는 뿌리 부분에 잎들이 붙어 있습니다. 칼로 자르지 마시고 손으로 잎들을 뜯어서 분리해 주세요.
잎들을 전부 분리했으면 볼에 다 담고 물에 씻겨줍니다. 물을 끓이는 동안 물에 담가둘 겁니다.
청경채 데치기
청경채는 끓는 물에 데쳐 잎의 숨을 죽인 후 사용합니다. 물을 끓인 후 청경채 잎을 모두 넣어줍니다. 물을 끓일 때 소금을 넣으면 청경채의 색이 진하게 살아납니다. 청경채 잎을 골고루 빠르게 데치기 위해 긴 젓가락을 이용하여 잘 저어주면 좋습니다.
청경채 잎의 아래쪽 부분이 두껍기 때문에 조금 길게 데쳐줘야 합니다. 이번 레시피에서는 약 1분 정도 데쳤습니다.
청경채의 강도를 잘 보면서 잎의 굵은 부분이 힘을 잃었다 싶으면 차가운 물로 옮겨 담습니다.
청경채 나물 만들기
청경채를 차갑게 식혔으면 물기를 짜서 제거해 줍니다. 데치기 전보다 1/4 만큼의 부피가 됐네요.
뭉쳐진 데친 청경채를 잘 풀고 위에서 정리한 소금, 간장, 참기름, 다진 파, 다진 마늘, 간 통깨를 한꺼번에 넣고 잘 버무려 주면 청경채 나물이 완성됩니다.
청경채 나물 레시피를 마치며
평소 청경채는 시금치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반찬으로 자주 해 먹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금치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하죠. 청경채 나물은 배추의 향과 시금치의 아삭임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반찬입니다. 이번 명절에 가족들과 같이 맛있게 요리해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