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명절이나 제사 때면 어머니들은 부엌에서 많은 음식들을 하곤 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으로 나물들이 있는데 왜 그 나물들을 준비하는지 혹시 알고 계셨나요? 명절 음식으로 준비하는 나물의 색이 세 가지 색인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 그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삼색 나물의 의미
삼색 나물의 각 색상과 종류에는 그에 따른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색상보다는 나물의 부위에 그 의미를 두고 있는 듯합니다.
식물에서 뿌리는 모든 것의 근간이 될 겁니다. 모든 가정은 옛 조상에 의해 그 근간이 마련됐을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뿌리는 조상님을 의미하게 됩니다. 뿌리의 대표적인 식물이 도라지이며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뿌리로부터 영양분을 받아 잎으로 전달하는 중간자의 역할을 하는 부위가 줄기일 겁니다. 한 가정에서 조상의 뜻을 받아 자손들에게 잘 전달하는 가정이 잘 되게 하는 사람이 바로 부모님 아닐까요? 줄기의 대표적인 식물로는 고사리가 있으며 갈색을 띠고 있죠.
줄기로부터 많은 것을 받으며 무럭무럭 자라나는 잎들과 같이 자녀들도 무럭무럭 커야겠죠. 잎의 대표적인 식물로는 시금치가 있으며 푸른색을 띠고 있습니다.
삼색 나물인 뿌리(흰색), 줄기(갈색), 잎(푸른색)이 각각 가정에서 조상(과거)과 부모(현재) 그리고 자녀(미래)를 의미합니다. 삼색 나물을 한 상에 올리는 이유는 '가정이 잘 되자'는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삼색 나물 중 흰색 나물
흰색 나물로는 일반적으로 도라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각 집안의 내력이나 상황에 따라서 숙주, 콩나물, 무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흰색 나물 중 숙주나물 레시피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삼색 나물 중 갈색 나물
갈색 나물 중 대표적인 것으로 고사리가 있습니다. 갈색 나물 또한 집안마다 다른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 대신 토란대를 사용하여 갈색 나물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사리나물 레시피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삼색 나물 중 푸른색 나물
푸른색 나물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시금치를 들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시금치 대신 미나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시금치나물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마치며
명절이나 제사에 올라가는 삼색 나물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각 색상에 따른 나물 요리의 레시피도 같이 공개했으니 필요시 링크를 타고 확인해서 맛있는 나물 요리를 드셔보세요. 삼색 나물에 밥 한 공기 정말 맛있답니다.